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내포사랑의교회 한상만 목사 '마음 지키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7-02 00:20

내포사랑의교회 한상만 담임목사.(사진제공=내포사랑의교회)


•묵상말씀: 잠언 1 ~ 4장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잠언을 어떤 이들은 성공에 대한 고대 금언 모음집 정도로 보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잠언이 말하는 금언은 ”삶과 거룩함에 대한 교훈“입니다. 즉 잠언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책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책입니다.

그래서 잠언 1장 7절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리라“

이 말씀을 현대어 성경은 이렇게 번역합니다. ”사람은 모름지기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 무서운 줄 알아야 하는 법“

하나님 무서운 줄 아는 것, 그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잠언 2장 3~4절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 분별력을 얻게 해달라고 소리쳐 보렴. 깨달음을 얻게 해달라고 외쳐 보려무나. 사람들이 돈을 벌려고 얼마나 애쓰더냐? 자기 집에 남 몰래 재산을 쌓아 두려고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들지 않더냐? 그들이 그렇게 애쓰듯, 너도 분별력과 깨달음을 얻으려고 혼신의 힘을 다 기울여야 하지 않겠니? (현대어성경)“

나는 분별력과 깨달음, 즉 지혜와 명철을 얻으려고 이렇게 노력하고 있습니까? 하늘의 지혜와 하늘의 명철은 혼신의 힘을 기울여 얻을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깨달은 내용이나 새롭게 깨달은 내용):
잠언의 귀한 말씀 중 제가 가장 마음에 담고 있는 말씀은 잠언 4장 23절입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마음이 무엇일까? 신구약 성경은 마음을 영적, 육체적, 지적, 정적, 의지적 영역의 중심에 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은 사람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생명이 여기에서 나오고, 생명이 여기에서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생명이 나오고, 생명이 흘러가는 것이 마음이기에 이것을 잘 지켜야 온전한 생명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한 날 마음을 잘 지켜내길 소망해 봅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하나님 무서운 줄을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실천적용: 하늘의 지혜와 명철을 얻기 위해 말씀을 더욱 깊이 묵상하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마음을 지키고 싶은데 자주 마음이 흔들립니다. 마음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중보(도고) 기도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백신과 치료제가 속히 만들어지게 하소서.
-예배와 모임이 온전히 회복되게 하소서.
-다음 세대가 다른 세대가 되지 않도록 가정과 교회가 해야 할 일을 알게 하소서.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