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2월 25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강원도,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 개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상진기자 송고시간 2023-11-28 00:04

(사진제공=강원도청)


[아시아뉴스통신=이상진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2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강원을 포함한 제주, 세종, 전북 4개 특별자치시·도 간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7월 3일 특별자치시도 간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4개월여 만에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로 출범하게 되었다.

출범식 당일에는 특별지방정부 모델의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할 것을 4개 특별자치도지사가 공동으로 결의하여 앞으로의 상호 간 지속적인 협력·연대 실천하기로 했다.

협의회의 초대 대표회장으로는 특별자치시도 출범 순에 따라 가장 먼저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맡아 사무국 역할을 수행한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공동회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앞으로 연 2회(3월·9월)의 정기총회와 필요 시 수시회의를 개최하여 협약체결 사항과 제도개선 활동, 특별자치제도 위상 제고 등의 활동을 추진하는 한편, 각 시·도별 중점과제 등에 대해서도 상호 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강원특별법 2차 개정에서 담지 못했던 재정, 행정, 교육, 산업에 있어 보다 강력한 권한을 이양받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특별자치시도가 함께 협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dltkdwls317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