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정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청신호"...문재인 "대선공약 적극 반영"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7-03-06 23:17

6일 동서횡단철도건설 국회포럼...12개지자체장 "대선공약화" 촉구
6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국회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 예비후보가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은 꼭 필요한 사업으로 생각한다"며 "대선 공약 반영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남효선 기자

동해안 경북 울진과 서해안인 충남 서산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청신호를 예고하는 첫 단추가 끼워졌다.

대권 유력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국회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은 꼭 필요한 사업으로 생각한다"면서 "대선 공약 반영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대선공약화 적극 수용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도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에 힘을 보탰다.

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임광원 경북 울진군수를 비롯 구본영 충남 천안시장 등 울진과 충남 서산을 잇는 중부권 12개 시군 시장군수와 양승조 국회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추진위원장(더불어민주당 천안시)과 강석호 의원(자유한국당 경북영양영덕봉화울진군) 등 해당 권역 국회의원, 주민 500여명이 참석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사업의 대선 공약화"를 촉구했다.

양승조 추진위원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서 신산업지대를 연결해 사회경제적 격차를 해소하고 동서연결 단절구간을 연결해 국토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임광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12개시군 시장군수 협력체' 부대표는 "동서횡단철도사업은 동해안 관광벨트와 서해안 신사업벨트를 연결해 국토균형발전과 동서간 지역갈등을 해소하는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6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국회포럼'에서 경북 울진지역 주민 등 12개 시군 주민들이 포럼에 앞서 동서횡단철도 건설 시너지 효과를 담은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남효선 기자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12개 시군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권역에는 간접 영향권을 포함 51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중부권 동서산업지대 형성 촉진 ▶지역경제권 구축으로 수도권 집중 방지 ▶교통접근성 취약으로 인한 발전격차 해소 등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필요성으로 제시했다.

또 이 소장은 기대효과로 ▶중부권 서해안(서산)과 동해안(울진) 2시간대 고속교통망 구축 ▶중부권 동서신산업지대 형성으로 독자적 지역경제권 구축 가능 ▶국가 철도네트워크 효율성 제고 ▶중부권 지역경제 성장과 고용창출 촉진(생산유발효과 7조5790억, 고용유발효과 5만1500명,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4071억) ▶중부권 외 지역의 성장과 고용창출 기여 등을 제시했다.

이 소장은 또 "동해안 울진의 경우 한국 원자력에너지의 30% 이상을 보유해 국가에너지정책에 기여하고 있으나 방사능 방재 관련 대피로 등 철도, 고속도가 전혀 없다"고 지적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국가가 반드시 이들의 절박한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고 동서횡단철도사업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날 이 소장은 동서횡단철도의 시설수준을 시속 230Km의 준고속철도와 기존 노선 활용 87Km를 포함해 총 330Km 규모를 제안했다.

또 이 소장은 제안노선의 실질 사업비로 3.5조~4.9조원 규모를 제안했다.

한편 울진군은 동서내륙을 잇는 철도건설 숙원 해소를 위해 지난 2006년 3월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06∼2015)에 '울진∼봉화 분천 간 철도' 노선을 반영한데 이어 2015년 11월 울진엑스포공원에서 강석호 의원과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주민 등 8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진∼분천 간 철도 포럼'을 개최하고 같은 해 12월 노선통과 지역10개 시장.군수 공동건의문 제출, 2016년1월 '울진∼분천간 철도 국회 대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철도건설 반영 운동을 전개해 왔다.

또 지난 2016년 3월 3일 '12개 자치단체 시장?군수 협력체 (대표 천안시장, 부대표 울진군수)'를 구성하고 12개 자치단체별 주민건의서 서명운동을 전개해 같은 해 5월 국토부에 12개시군 61만 4000명의 서명을 담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촉구 주민서명부'를 전달했다.

지난해 12월 14일 12개 시군협력체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지난 2월 10일 국회포럼 결성과 함께 3월6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및 국회포럼을 열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사업' 반영을 촉구해 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