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6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교육청,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운영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8-09-01 19:15

작은 학교 살리기 프로젝트 본격 시동
경북교육청 청사 전경.(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농산어촌 지역의 작은 학교 활성화를 위해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는 작은 학교 학구를 큰 학교 학구와 자유학구로 지정하여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만 입학이 가능한 일방향 학구제를 말한다.

저출산, 고령화 및 도시집중화 현상에 따라 농산어촌 학령인구가 매년 감소하는 상황에서 도시 지역의 학생들에게 농촌지역의 작은 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학생 수 증대를 통해 작은 학교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소규모 학교가 폐교에 이르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 지역사회 붕괴를 막는다는 큰 취지를 가지고 있다.

작은 학교는 읍.면지역 60명 이하 또는 초 6학급, 중 3학급 이하 학교 중 희망교를 큰 학교는 시.읍지역 200명 이상의 학교를 기준으로 하고 지역별 실정에 맞게 자체 기준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지역별로 초등학교 1교를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운영함으로써 농산어촌 지역의 작은 학교 활성화를 통해 지역 학교 간 교육격차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소규모학교 복식학급 해소는 물론 도시지역 학교의 과대·과밀학급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