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기획 上] 김성주 이사장, "국민연금기금 714 조원 돌파...취임 후 100 조원 증가"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이두현기자 송고시간 2020-01-07 19:29

- 지난해 운용수익 8.92%, 57조 4천억원
- 지역 업체 구매금액 123억,지역경제 기여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아시아뉴스통신DB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2년 2개월여 만에 이사장직 사의를 표명했다.그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서부터 국민연금공단 지방이전 법률 국회통과, 전주혁신도시로 이전에 이르기 까지 숱한 난관을 겪었다.


돼지이웃 전주이전, 비전문가 이사장이란 전 방위적 공격을 받으며 2년여 만에 100조원을 증가시켜 운용수익률 8.92% 운용수익금 57조원이란 실적은 가히 기적이라 불릴 정도다. 본 통신사는 전주를 금융도시 허브로 토대를 구축하고 전북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한 김성주 이사장을 진단해 [上.下] 두 차례에 걸쳐 기획보도 한다. / 편집자 주 - 전북취재본부장 유병철 ybc9100@naver.com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성주) 기금운용본부는 지난해 9월 말 현재 국민연금기금 적립금이 전년 대비 75조 5천억원 상당 증가한 714조 3천억 원에 이르렀다. 운용수익률은 8.92%, 수익금은 57조 4천억원(잠정)에 달했다.


김성주 이사장이 2017년 취임 당시 600 조원이던 국민연금기금 적립금이 700 조원을 돌파했다. 국민연금이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하고 취임 2년 만에 서울에서보다 100 조원 이상 증가됐다.


그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내정됐을 때만 해도 다수의 야당은 “캠프·코드 인사이고 전문성이 부족하다”며 "문재인 정부 최대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국회보건복지위원 당시 복지 전문가로 인정받은 능력을 국민연금공단에서 여실히 보여준 셈이다. 김 이사장은 전주이전 및 비전문가라는 거센 비판속에 취임 후 짧은 기간에 이같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김 이사장은 2년 2개월 전 2017년 11월 취임해 서울서 첫 중앙 언론 출입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나는 공무원연금 등을 주도적으로 개혁한 19대 국회 의원시절 최고의 연금 전문가다. 전문성이 없다는 사람과 ‘맞장토론’을 하고 싶다. 제19대 국회 보건복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연금과 관련된 경험을 쌓았다“며 야당 주장을 반박했다.


김 이사장은 국회의원 시절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전북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국민연금법 개정안 국회통과를 주도했다. 당시 중앙지 일부 언론은 “국민연금공단은 서울을 떠나서는 안 된다”며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반대를 계속 이어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국민연금공단은 2015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2017년 2월에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문재인 정부 공약사업이 흔들리지 않도록 외유내강의 뚝심을 발휘한 것이다.


전주 이전 후 김 이사장 임기 내내 중앙의 H언론사와  C언론사 등은 국민연금공단을 계속 흔들었다. 심지어 “국민연금공단이 돼지 이웃이 됐다”고 비아냥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취임 당시에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사회적 책임 투자 원칙에 입각한 주주권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기금운용의 독립성, 투명성,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실천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스튜어드쉽 코드를 적용해 주주권강화와 기금운용의 투명성을 향상시켰다. 투자내역과 실적을 녹취록 수준의 회의록 작성을 의무화했다. 2017년 취임 당시 12억 6000 만원이던 지역 업체 구매금액을 123 억원까지 끌어올려 전북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장기 수익률 제고를 위해 해외투자와 대체투자 확대라는 투자 다변화도 지속 추진했다.


그의 뚝심은 외부의 압력과 비판을 이기고 결국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면서 국민연금은 단순한 신탁기금이 아닌 사회투자자본으로 확대한 개념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김 이사장은 6일 본 통신사와 인터뷰에서 “전북은 국민연금 기반에 자산운용중심의 금융도시로 나아가야 한다. 자본과 금융기관 확대 유치로 사람이 모이는 도시를 조성해야 한다. 호텔과 컨벤션 등 금융 인프라 확대로 미래 금융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기관 설립과 교통, 교육 등 정주여건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내일(7일)은 下편을 싣는다.


기자 겸 논설위원 이두현 dhlee3003@naver.com

편집자 주 - 본 통신사는 4.15총선과 지방자단체장 등 재선거 후보들에 대한 보도자료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접수순으로 공정하게 보도할 것입니다.


아시아뉴스통신 1644-3331
전북취재본부 이메일 ajb4433@naver.com 또는 ybc910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