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정치
[5분 자유발언] 이의영 충북도의원,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대책 촉구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20-01-14 16:30

이의영 충북도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백운학 기자] 충북도의회 이의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 12)은 14일 초미세먼지 저감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제37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초미세먼지의 주요원인으로 지목받고 폐기물 소각장 신설 방지, 폐기물·관리 감독 체계 강화 등 실효성 있는 조치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그는 “충북에 밀집돼 있는 폐기물 소각장이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임에도 충북도에서 이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과 인식이 부족하고 대책 마련도 매우 미흡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먼저 “지난해 4월 5분자유 발언을 통해 언급한 사업장폐기물 관리 감독을 위한 전담 TF팀과 미세먼지 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을 강화해 빈틈없는 미세먼지 대응 체계를 구축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세먼지 저감 사업의 예산 증액으로 단기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국가기상위상센터 등 충북도가 가진 우수한 과학기술 기반 등을 활용해 미래 먹거리 산업인 환경기반산업 육성에 선제적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 감소 및 대처방법에 대한 도민교육 강화로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도민의 참여의지를 실천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신규 교육프로그램 발굴과 확대 운영을 당부했다.
 
이 의원을 마지막으로 “164만 도민이 미세먼지 공포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충북, 깨끗한 충북이 실현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