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더불어민주당 위성곤•문대림, ‘아름다운 경선’ 통한 ‘확실한 후보’는 누구?

[제주=아시아뉴스통신] 이재정기자 송고시간 2016-02-02 14:59

기자들에게 총선 승리를 위한 '아름다운 경선'을 역설하는 위성곤 예비후보. /아시아뉴스통신=이재정기자
지난 2일 위성곤 예비후보는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위 예비후보는 “분열의 고통을 겪고 새롭게 태어난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국민적 지지를 받으며 제1야당으로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며 총선승리를 위한 ‘아름다운 경선’을 제안했다.

위 후보의 기자회견은 탈당설 등에 대한 적극적인 반박보다는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새누리당과의 일전에서 승리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 1석’의 의미에 더 비중을 뒀다는 해석이다. 향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아름다운 경선’을 주장한 위 후보에 대해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회견에 앞서 기자들과 나눈 일문일답 중 주요 부분을 통해 ‘아름다운 경선’의 의미를 정리해 보았다.

▶ ‘불협화음설’에 관해 한마디 
- 안심번호 경선제 등 새로운 제도 도입은 후보자간 합의사항을 필요로 한다는 생각으로 대신하겠다. 경선 일정이 늦춰지면 서로의 손익계산이 복잡해진다. 이번 총선의 핵심은 당 대 당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 ‘아름다운 경선’을 제안하는 후보자의 속내가 궁금하다
- 문대림 후보와 저는 ‘젊은 정치인’이다. 상호비방 등 서로 불미스러운 일을 자제하는 노력을 기울이자는 의미이다. 새로운 정치를 소망하는 지역주민에게 화답해야 하는 의무를 의미한다. 혼탁한 경선으로는 새누리당을 이기기 힘들다.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아름다운 경선'을 제안하는 위성곤 예비후보. /아시아뉴스통신=이재정기자

▶ 새누리당 후보와의 경쟁력을 듣고 싶다
- 현재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조금 낫기는 하지만 후보자 인물 평가에서는 더불어 민주당 후보들이 낫지 않을까.

▶ 원희룡 도지사의 '총선 개입' 모양새에 대한 이견이 분분한데
- 지사가 선거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 공무원 중립의 의무는 누구나 알고 있는 시대이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 그러고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선출직 공직자 중도 사퇴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  광역의원 중도 사퇴하면 10% 패널티를 받는다. 다만 10%의 수치는 자기득표의 10%이고 문후보도 공천 불복에 따른 탈당의 전력으로 5% 마이너스를 받게 되어 실제 차이는 2.6% 정도 밖에 나지 않는다. 52.6% 넘어서면 마이너스가 별 의미가 없다. 향후 다시 구체적으로 총선기획단에서 정리되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실제적인 차이는 1%대다. 현실적으로 그 이상으로 이기지 못하면 본선에 가서 새누리당을 이길 수 있을까.

▶ ‘확실한 후보’로서의 자신감이라는 의미로 봐도 되는지
- 그렇다. 확장성이 있는 득표, 확산 가능한 후보를 생각하면 답은 나와 있다. 새누리당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핵심은 ‘고립된 지역 형태의 후보’보다는 서귀포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바닥층 지지'가 우선이라 생각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