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정치
이윤자 전주시의원, 치매정책 선진체계구축 강조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9-03-27 16:15

-전문인력 확충 및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
-치매환자보호자 프로그램 필요
이윤자 전주시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전주시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인력 및 조직 현황이 보건복지부 지침에 크게 뒤지고 있다며 치매정책 강화를 제시했다.

전주시의회 이윤자 의원(비례대표, 민주당)은 27일 제358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인구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치매환자도 급증하고 있는 만큼 전주시도 치매조기검진 및  안심센터 등 운영보다 더 적극적으로 선진적인 체계 구축을 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보건복지부의 ‘2019년 치매정책은 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 전담조직 운영을 원칙으로 하며, 조직은 상담  등록관리팀, 조기검진팀, 쉼터지원팀, 가족지원팀, 인식개선‧ 홍보팀, 으로 구성토록 하고 있는데 전주시의 경우 건강증진과 내 1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의원은 또, 현재 전주시 치매정책을 담당하는 100세 건강지원팀의 인력 구성을 보면, 13명의 직원 중 팀장을 포함한 3명의 직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시간 선택제나 임기제인 공무직이라고 지적하면서 인력보강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전주시 치매정책의 선진화를 위해 치매안심센터의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정규직의 비중을 높이고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치매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홍보 및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의원은 치매환자가 자신과 친숙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해서 가족, 친구 등 조력자가 필요하고 치매환자 보호자를 위한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