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청와대 검찰에 대해 불신임은 생각하고 있지 않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해기자 송고시간 2020-01-10 22:05

추미애 법무부장관 청문회, 윤석열 검찰총장 청문회 사진/김은해 기자

[아시아뉴스통신=김은해 기자]추미애 장관이 윤 총장이 '내 명을 거역했다'며 검찰을 비판하고, 앞으로 시급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만 장관의 사전승인을 받고 수사단을 꾸릴 수 있다고 대검찰청에 특별지시를 내렸다.
 
청와대는 검찰에 대해 "불신임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했지만 여전히 난감한 상황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검찰의 조국 전 민정수석(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에 대해 내심 부글부글 끌면서도 일절 개입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검찰 수사는 수사대로, 청와대 입장은 없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했었다.
 
청와대가 검찰 수사에 대해 개입하지 않은 만큼 검찰은 수사 결과로 말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으로 짐작되는 부분이다.
 
조국 전 민정수석 일가 의혹을 겨냥하며 시작한 검찰 수사는 조 전 수석 일가족에 대한 수사,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사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사건까지 폭을 넓혀갔다.
 
검찰의 수사결과에 대해 청와대는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 옹색하다. 수사의 의도마저 의심하게 만드는 결과"라며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도 흠집이 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법무부의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해 "균형인사, 인권수사를 위한 방안들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서 이뤄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었다. 대검 간부들과 서울중앙지검장의 교체는 곧 '빈약한 수사'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는 윤 총장에 대한 거취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