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문재인 대통령, "중국인 입국 금지할 경우 '득(得)보다 실(失)이' 더 많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20-02-28 22:20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 기자]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회동이 조금 전 끝났다.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오늘 회동은 1시간 40분간 동안 진행됐다.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들에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을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와의 회동 관련 브리핑에서 “황교안 대표의 다른 여러 가지 주장과 요구에 대해서는 ‘상황을 종식하고 난 뒤 복기해 보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로 신천지 교회 문제를 꼽았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황 대표의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요구에도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를 계속 요구하시니 답을 드리겠다”며 “우선 중국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전면 입국 금지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하기위해 국회에 도착했다./(사진제공=청와대)

그러면서 “후베이성 이외의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는 지난 2월4일 이후 특별입국절차를 만들어 특별 검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 중국인 입국자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월 4일 이후로 특별심사를 하면서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없고, 하루 2만명 가까이 들어오던 중국인 숫자가 1000명 수준으로 줄었다"며 "중국 쪽 입국 금지는 이미 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입국 금지를 할 경우 우리 쪽 불이익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지금 의약품을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할 경우 오히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 금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할 경우 득(得)보다 실(失)이 더 많고, 나아가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려는 국가들에 자칫 입국 금지의 '명분'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판단이다.

한편 회동 후 전희경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감염원에 대한 근본 차단을 위한 입국금지 조치를 강력하게 했다”며 “이에 대해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라는 여지를 남겼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 상황에서는 그 조치가 실효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특별심사를 밟게 되고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가 현격히 줄어 중국으로부터의 감염 문제가 상당 부분 불식된 것 아니겠나라는 말씀을 했다. 

우리가 오히려 다른 나라로부터 입국금지 당하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했다”며 “(황 대표는) 그래서 지금이라도 일단 감염원 차단을 위해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를 하고 국내 진행되는 감염을 내부적으로 막고 차단과 치료를 동시에 해야 문제가 신속히 풀린다는 이야기를 거듭 대통령께 드렸다”고 전했다.


news0627@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