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정치
이춘희 세종시장, 이재명 ‘세종시=행정수도’ 적극 환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1-25 16:21

24일 이재명 성남시장이 더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24일 대전을 방문해 “수도권 분산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정책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한 이재명 성남시장의 발언을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이춘희 시장은 25일 논평을 통해 수도권 성남시장이 행정수도의 세종시 이전을 찬성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민국은 경제.문화.교육.의료 등 모든 분야가 수도권으로 편중되고 전 국민의 절반이 몰려있는 세계 최악의 수도권 집중 국가라며 난개발과 환경파괴, 교통난과 주택난 등 갖가지 부작용이 빚어지고 매년 수십조 원의 재원이 낭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춘희 시장은 이재명 시장의 주장처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고 국민적 염원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회와 청와대.대법원을 세종시로 옮겨 정치행정수도로 만들어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 부처의 2/3가 있는 세종시에 나머지 행정부처와 국회를 조속히 이전해 국정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명 성남시장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첫번째 방문지로 대전을 선택해 더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을 공감한 바 있다.

그는 “대한민국에 여러 문제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수도권 집중”이라고 지적하고 “자원과 기회는 공정하고 공평하게 분담할 때 효율을 발휘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들마다 세종시 행정수도 건설을 공약으로 채택하고 개헌안에 ‘세종시=행정수도’로 명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