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전국 지방정부협의회 …당진에코파워발전 사업계획 승인 철회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7-04-11 14:56

- 당진시 에코발전 반대…전방위 '압박'

- 11일 국회 정론회관…23개 단체장 참석, 산자부 방침 규탄
충남 당진시가 주관한 지방정부협의회는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의를 갖고 산자부가 지난3일 가결한 당진에코파워발전소 전원개발실시계획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중앙단상김홍장 당진시장, 오른쪽 어기구 국회의원.(사진제공=당진시청)

충남 당진시는 11일 산자부의 당진에코파워발전소 전원개발실시계획 가결과 관련, 전방위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 어기구의원(더민주?당진시)이 산자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46명의 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철회 성명을 채택한데 이어 11일 당진시 김홍장 시장은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협의회장 제종길, 이하 협의회)를 통해 산자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지방정부협의회 소속 전국 시?군?구청장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산자부에 당진에코파워발전소의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당진에코파워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 철회 ▲차기 정부 출범이후 당진에코파워 화력발전 승인 결정 ▲기 운영중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획기적 감축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30년 이상→25년으로 단축) 폐기 ▲사람·환경 중심의 청정 및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등을 골자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협의회는 조기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산자부는 해당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심의·가결한 것은 졸속행정이자 국민의 건강을 무시한 결정으로 합당한 명분을 찾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산자부가 지난 3일 전원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2기(총 1,160㎿)에 대한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심의 가결한데 따른 당진시의 전방위 압박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지방정부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15일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해 충남 당진시와 안산시 등 전국의 25개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선 지난달 28일에 국가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