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25일 전국에서 18번째로 세종지방경찰청 출범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06-19 08:40

지역 치안체계 강화 및 자치경찰 시범실시 준비 탄력
세종시의 치안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25일 세종지방경찰청이 출범한다./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세종시 치안 기능 강화와 자치경찰제 도입전 단계로 오는 25일 전국에서 18번째로 세종지방경찰청이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동안 세종시는 42개 정부기관이 입주하는 등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치안체계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이번 세종경찰청 신설로 치안망이 좀더 촘촘하게 구축될 전망이다.

세종경찰청은 충남지방경찰청이 담당했던 세종시 치안을 독자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세종경찰청은 5과(112종합상황실 경무과 생활안전수사과 경비교통과 정보보안과) 체제로 운영하고 산하에 정부세종청사경비대 경찰관기동대 세종경찰서를 두게 된다.

인원은 본부 102명, 직할대 150명, 세종경찰서 307명 등 559명으로 출범하고 2021년에 보람동에 세종남부경찰서가 신축되면 인원이 보강돼 동지역을 담당할 예정이다.
 
오는 25일 출범하는 세종지방경찰청 조직현황. 본부 직할대 세종경찰서로 구성된다.(사진=행정안전부)

세종경찰청은 생활안전 전문수사 체제를 구축하고 교통기동순찰팀을 통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에도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치안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세종시를 관할하는 지방경찰청 신설로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종경찰청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자치경찰제 시범실시 대상지역으로 예정돼 있으나 그동안 충남지방경찰청 관할로 돼있어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에 한계가 있어 왔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세종경찰청 설치를 계기로 시범실시를 앞둔 자치경찰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세종시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초대 세종지방경찰청장에는 박희용 개청준비단장(59. 경무관)이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청사는 소담동 민간건물을 임대해 마련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