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우한 교민 천안 격리설 반발 확산...지역 예비 후보들 날선 비판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고은정기자 송고시간 2020-01-28 18:47

 25일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출국 수속을 하고 있는 여행객들과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예방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선근 기자

[아시아뉴스통신=고은정 기자] 전세기로 국내 송환 계획인 중국 우한시 교민과 유학생들의 격리 수용처로 국가시설인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우정공무원교육원과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두 곳이 검토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천안지역 예비 후보들의 날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8년 전국의 라돈침대 매트리스가 천안에서 해체되며 주민들과 마찰을 빚은 데 이어 이번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우려를 안고 있는 교민과 유학생 등의 격리 수용지로 천안이 물망에 오르며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신진영 천안을 예비후보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라돈침대 수거장 사태도 정부는 우리 지역주민들과 협의 없이 수거장을 천안에 설치함으로써 큰 반발을 샀다”며 “이처럼 각종 혐오·위험 시설들을 잇달아 천안으로 결정해 청정지역 이미지를 훼손함은 물론 시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자존감을 무너뜨리는데 대해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용지로 거론되는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태조산 일원은 천안 도심의 허파이자 시민의 쉼터이며 대단위 아파트와 상권이 인접한 인구밀집지역”이라며 “이는 결국 질병 전염 가능성을 천안에 무책임하게 전가하고 시민 전체의 안전권을 심각히 위협하는 작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동복 천안갑 예비후보는 “정부의 이러한 결정은 천안시와 지역 주민들과는 사전 협의나 준비도 없이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 식의 졸속 결정”이라며"상권의 몰락은 물론 어린이 및 노약자들의 감염 우려가 염려 된다"고 반발했다.

또 이명수 국회의원(아산을)은 “지금 검토되고 있는 천안 「국립청소년 수련원」 등은 독립기념관 인근 지역으로 「독립기념관」과 「청소년」의 상징성과 배치될 수 있고 격리시설로서 불편한 점이 많아 재검토되어야 한다”며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로 국내로 돌아오는 교민이 693명이나 되는데 천안 소재 2개 시설에만 분산 배치할 경우 시설에 격리되어 있는 교민들의 잠재적 대형 감염을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수십명 내외의 소규모 단위로 여러 시설에 분산 격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도병수 천안시장 예비후보는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 등 인구밀집 지역에 전세기를 내릴 수 없다는 이유로 청주공항을 선택했다면 격리수용은 인구밀도가 적은 지역을 택해야 마땅할 것”이라면서 “천안시민을 우습게 보는 것이냐”며 격분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수도권에 인접한 천안에서 우한 폐렴이 발생하는 불상사가 난다면 수도권은 물론 전체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천안은 인구가 70만 명에 이르고 유동인구가 많은 교통의 요충지다. 왜 하필 천안이냐”고 날카롭게 비판했다.

한편 27일까지 정부가 전세기 탑승 신청을 받은 결과 탑승 의사를 밝힌 우한 교민은 693명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한 교민들이 국내로 송환되면 격리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잠복기인 2주간 공동 생활토록 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