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 정치권·시민단체, "21대 국회 행정수도 개헌 추진"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0-06-01 17:13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세종시의회 행정수도특위·지방분권세종회의가 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수도완성 정책' 공약이행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21대 국회가 각 정당이 공약으로 제시했던 행정수도완성 과제를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연계해 반드시 실천하고 대시민약속이행 국회가 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과 연계한 행주수도개헌 추진, 해정수도완성 총선공약 이행,각종 관련 법률 일부개정 조속 발의,실질적인 이행계획 제시,충청국회의원들의 공감대 형성 조정자로서 정치력 발위 등을 촉구했다.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세종시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21대 국회를 향해 행정수도 관련 '개헌' 및 '완성' 추진을 촉구했다.

세종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지방분권세종회의는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는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위한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지방분권 및 국가 균형발전과 연계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2년이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하고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위한 대장정에 나서야 한다"며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세종시는 행정수도로 완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5가지 조항을 들어 개헌화 완설할 것을 국회의원과 충청권국회의원들에게 요청했다.

우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미이전 중앙행정기관과 위원회 등 이전, 세종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 등 총선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안, 국회법 일부개정안,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안,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조속히 발의할 것도 요구했다.

이들은 "21대 국회는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정책구상 방안, 입법적 지원 의지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행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며 "국회의장으로 내정된 박병석 의원을 비롯한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국가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조정자로서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