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이낙연 국무총리, 가축전염병 현황과 방역대책 점검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12-05 16:33

아프리카돼지열병 조류독감 구제역 등 예방강화 지시
세계 수출 4위 오른 화장품산업 활성화 지원방안 논의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류독감(AI)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현황과 방역대책을 점검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이 총리는 회의에서 "지난 9월 16일 이후 ASF가 경기북부에서 발생했으나 10월 9일 이후에는 양돈농가 발병이 없다"며 "농가와 지자체 및 군경과 당국의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총리는 "민통선 안팎에서는 폐사했거나 포획된 야생멧돼지에서 병원균이 계속 확인되고 있다"며 "철저한 차단방역과 야생멧돼지 포획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총리는 "국무회의에서 피해농가에 대해 생계안정자금 지원기간을 연장하고 살처분 비용을 국가도 분담하도록 관련 시행령을 개정했다"며 "신속히 시행해 도와 드리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정부는 ASF 방역대책으로 광역울타리를 연장 설치하고 울타리 북쪽은 멧돼지 제로화를 목표로 포획을 강화하고 남쪽도 개체수 감축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또 사육 돼지 발생지역인 경기 강원 북부지역은 야생멧돼지 상황이 안정화 될 때까지 돼지 분뇨 차량의 타지역 이동 통제를 계속하고 농장단위 방역수칙 준수를 위한 지도 점검을 강화한다.

AI 방역대책은 위험지역 철새도래지 79개소 인근 500m이내에는 축산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오리 사육을 내년 2월까지 제한할 예정이다.

철새에서 고병원성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경우 전통시장 닭 오리 유통 금지 등 심각단계에 준하는 방역도 계획하고 있다.

구제역 방역대책으로는 항체형성률이 낮은 비육돈은 도축장 검사를 2배로 확대하고 불시 점검 등 농장에서의 항체 검사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백신접종 위반농가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엄격히 적용해 농가의 책임성을 높일 게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겨울철 발생이 빈번한 가축전염병 방역대책을 철저히 이행하고 예방에 협조해 주시는 농가와 지자체의 부담을 덜어드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세계 수출 4위에 올라있는 화장품 산업이 제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온라인 활성화 등을 할 수 있도록 R&D와 수출시장 다변화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